728x90

 

안녕? 대파라오야! 오늘 방문한 곳은 서대문형무소야!

대구에 살다보니 서울에까지 오기도 쉽지 않거니와 성인이 되면서 역사보다는 빠른 트렌드인 것에 관심을 가지기마련인데 이상하게 대파라오는 서대문형무소가 방문해보고 싶더라..

애국자 아닌가 몰라? 하하!

 

유관순 열사도 생각나기도 하고 오랜시간이 지났지만 역사적 현장이 남겨져있는 곳을 눈으로 한번 봐야겠더라.

서대문형무소로 방문하는 길에 독립문.

웅장하면서도 뭔가 가슴뭉클한 느낌을 뭘까.. 형언할수없지만 형무소까지 얼른 가봐야겠어..

입구 안쪽에는 큰 태극기와 형무소 안.. 사람들이 없어서 그런가 오랜세월이 지나도 남아 있는 고문장 속에 세월이 비겨가지 못한 우리 선조들의 한이 남아 있어서인지 추웠다..

노랑머리 외국인도 와서 현장을 함께 둘러봤는데 ... 유심히 보는 모습을 보니 뭔가 조금 부끄러워지는 느낌도 받았다.. 남의 나라인데 저렇게 관심이 많다니... 대파라오도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정도였으니 말이다!

 

좁은 감옥소.. 오랜 모진 고문으로 견디다가 정신을 잃은 열사들의 모습.. 책에서 봤을 때보다 더 끔찍했었어... 도산 안창호 선생이 역사를 잊지마라는 말이 다시 한번더 나의 가슴속에 새겨지는 느낌이었다..

감옥소 뒷편.. 열악한 변소 환경. 이좁은 곳에서 우리의 선조들은 무슨 생각을 하셨을까?

가슴이 먹먹하면서도  안타까우면서도 고맙기도 하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감정이었다.

그들이 있기에 현재의 대한민국이 있지않을까 생각이 든다.

728x90
Posted by 대파라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