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근육통은 말 그대로 근육이 쑤시는 느낌을 의미항여 육체노동이나 운동후에 많이 발생하므로 평소에 하지 않던 일을 하게 되면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심한 근육통일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하지만 근육통 자체는 질병으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근육통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더빠르게 완화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근육통의 종류

1.단기성 근육통

평소에 하지 않던 팔다리 운동을 하면 팔다리 근육에 즉시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종류의 통증은 근육통 팔과 다리의 근육에서 생성되는 피로 물질과 근육의 미세한 파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2.지연성 근육통

팔다리 운동 후 1~2일이 지나면 팔다리의 근육이 너무 아파서 제대로 운동을 할 수 없게 되는데, 이것은 높은 곳에서 오는 일종의 근육통입니다.

3.관절통

근육의 중심이 아니라 관절 근처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인대나 연골의 손상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멍과같이 근육이 변색되면 근육 파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통 푸는 법

1.유산소 운동을 하자

근육이 아프면 운동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본능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려고 할 수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가만히 있는 것보다 걷는 것처럼 천천히 걸어가는 것이 근육통을 빨리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유산소 운동이 좋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가벼운 스트레칭

근육통의 원인은 근섬유의 미세한 손상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몸을 조금씩 움직이는 것이 가장 좋으며 조깅을 하면서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주고 허벅지나 팔 등을 틈틈이 자주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마찬가지로 과도한 스트레칭은 오히려 근육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마사지

근육통이 전신이 아닌 국소부위에만 근육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으로 지긋이 눌러주면서 마사지를 해주고 많이 하는 것보다 적당한 시간으로 오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찜질을 할 때의 온도는 근육통이 발생한 기간에 따라 냉찜질은 1~2 주이내에 효과가 있고, 온찜질은 그 이후에 효과가 있습니다.

4.프로틴, 글루타민 섭취

운동하시는 분들은 자주 섭취하고 있는 성분입니다. 프로틴과 글루타민은 근육증가에 꼭 필요한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증가에만 필요한 단백질인 건 아니고 근육통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있습니다. 아르기닌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근육통을 어느정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5.목욕과 반신욕

뜨거운 물 대신 미지근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도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되며, 물이 뜨거울수록 근육통에 좋다고 생각하지만 효과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위의 방법을 다 실천했음에도 근육통이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 환부에 파스를 바르거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파라오의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및 치료법  (0) 2023.04.03
목디스크 예방하는법  (0) 2023.04.03
종아리 근육 푸는 법  (0) 2023.03.29
당뇨병의 원인 및 예방법  (0) 2023.03.28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0) 2023.03.27
Posted by 대파라오
,